본문 바로가기
정보,상식

한약과 돼지고기가 상극인 이유

by 트라우마 2024. 8. 9.
반응형

한약과 돼지고기가 상극인 이유

한약과 돼지고기

한약을 먹을 때 한의원에서는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합니다. 보통 돼지고기가 한약의 효능을 떨어뜨린다고 알고 있는데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약과 돼지고기 상호 작용

1)약 흡수와 대사에 관여

돼지고기는 지방의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약의 성분을 흡수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방은 약물이 잘 흡수되지 못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약물 대사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제대로 대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모를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약과 돼지고기를 같이 먹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2) 특정 약재의 부작용 초래

돼지고기는 어떤 약재와 만나면 서로 상충 작용을 하여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삼을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특히 혈액 순환 개선 효과가 있는 한약재의 경우 돼지고기가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한약과 돼지고기의 성질 차이

돼지고기는 성질이 차갑고 기름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한약의 경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은 데요. 그래서 한약은 몸을 덮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돼지고기와 같이 섭취할 시 한약의 효과가 약해지거나 소위 말해 약발이 잘 받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한약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1) 차가운 음식 피하기

한약은 성질에 맞지 않는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기름진 음식 자제

기름진 음식은 소화에 부담을 주고 한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술과 커피 자제

알코올과 카페인은 한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너무 매운 음식 먹지 않기

매운 음식은 위장에 부담도 주지만 몸에 열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면 적당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약은 몸에 열을 조절하거나 진정시키기도 하는데 매운 음식은 이런 효과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3. 한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과일

수박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한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멜론이나 참외 역시 차가운 성질이라 한약 먹는 동안은 먹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귤의 경우 귤에 들어 있는 산성 성분이 한약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고 과채소인 토마토 역시 산성이 강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한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4. 한약을 올바르게 먹는 방법

한약의 쓴 맛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갑게 먹는 것보다는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고 금기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효과가 한 번에 나타나기보다는 꾸준히 섭취해야 나타나기 때문에 일정 시간 꾸준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양약과  같이 먹어야 하는 경우 서로 상충 작용이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꼭 전문가와 상의를 한 후 복용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한약이 돼지고기와 상극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돼지 고기를 먹는 것이 모든 한약의 효능을 방해한다고는 볼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근본적으로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있을 겁니다. 약의 효능을  떨어뜨리던지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만들 수 있으니 약 먹는 사람의 체질도 잘 이해하고 꼭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