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상식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

by 트라우마 2024. 1. 29.
반응형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

서론 

최근 노인 돌봄에 있어 이슈화되고 있는 요양원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만성 질환이나 평소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이나 환자들의 경우 전문적인 돌봄이 필요하게 됩니다. 부득이 하게 이런 시설에 도움을 받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요양병원

요양병원의 의료법을 준수하여 만들어진 의료기관입니다. 각종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며, 건강보험과 개인 부담금으로 나누어서 의료비를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의사, 간호사, 재활치료사등 전문 의료인이 상주하게 됩니다. 

요양병원에는 만성질환이나 장애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꾸준한 의료 관리가 필요한 경우 입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고 요양원에 비해 좀 더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요양원

요양원은 노인복지법을 준수하여 만들어진 사회복지 시설입니다. 이곳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적용을 받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개인 부담금으로 비용을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양원은 사회복지 서비스와 일상적이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주로 요양보호사가 상주하여 목욕, 식사, 화장실사용, 이동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합니다. 

 

이곳은 일상적인 생활이 어렵지만 병원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어르신들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에 목적이 있기보다는 평소 생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게 목적이므로 요양병원보다는 비용이 다소 저렴합니다.

 

3. 선택 기준

병원을 자주 방문 해야 하는 경우,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 장기간 재활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응급 상황을 염두에 두고 24시간 병원치료가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평소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 살면서 돌봄이 필요한 경우, 부득이하게 가족들이 돌볼 수 없는 경우에는 요양원으로 들러가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곳은 비슷한 명칭을 가지고 있지만 들어갈 수 있는 사람과 비용, 그리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다릅니다. 가족들이 보살펴주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어떤 곳이 더 적합한지 어르신의 건강상태나, 필요한 도움, 비용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