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상해/의학사전

전정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by 트라우마 2024. 1. 22.
반응형

전정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서론 

전정편두통은 두통과 어지러움증, 균형 잡기 힘듦, 속 울렁거림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편두통의 한 종류로서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정기관은 귀안에 있는데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정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면 전정기관의 기능이 방해되기 때문에 어리러움증, 속이 울렁거려 구토가 날 수도 있고 균형을 잡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본론

전정편두통의 증상

일반적인 편두통과 마찬가지고 두통이 있습니다. 한쪽에만 두통이 나타난다던지, 박동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정기관의 기능이 방해되기 때문에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시작되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전정기관의 기능을 방해 받게 되면 어지러워 속이 울렁거릴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감각 이상으로 넘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정편두통의 원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뇌신경의 이상이 전정기관의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아직 예상만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정편두통이 발생하는 고위험군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20~40대의 연령대, 그리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정편두통의 진단

보통 환자의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하는데 두통과 어지러움이 나타나고, 편두통이 있을 경우 전정편두통으로 의심합니다. 확실하게 진단을 하려면 전정검사, 뇌 MRI 등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전정 편두통의 경우에는 뇌 MRI에서 이상소견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정편두통 치료

치료는 두통완화와 어지러움을 완화시키는데 포커스를 맞춰 진행을 합니다. 보통 진통제를 사용하고 어지러움을 완화시키는 베타히스틴,메클로신이라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전정편두통 예방

전정편두통의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관리,그리고 규칙적이 운동이 필요하며, 술, 커피, 담배 등은 될 수 있으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전정편두통의 원인과 증상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전정편두통은 어지러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생생활에 지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을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