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상해/의학사전

몸에 헤모글로빈이 너무 많으면 생기는 문제

by 트라우마 2024. 4. 1.
반응형

몸에 헤모글로빈이 너무 많으면 생기는 문제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 있는 혈색소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을은 항상 적정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헤모글로빈의 적정 수치는 약 10~15g/dl 입니다. 헤모글로빈은 부족해도 문제지만 너무 많아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 몸에 헤모글로빈이 많은면 왜 문제가 되는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헤모글로빈 수치가 높을 경우 

헤모글로빈이 많은 증상을 다혈증이하고 하는데 이 다혈증은 원발성 다혈증과 2차성 다혈증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다혈증의 경우 골수가 정상보다 많은 적혈구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2차성 다혈증은 만성 신장 질환, 폐 질환, 종양등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다혈증의 증상

다혈증이 발생하게 되면 혈액의 점도가 증가하고 그로 인해 혈관으로 혈액의 순환이 잘 되지 않게됩니다. 따라서 두통,어지러움,피로,시력문제,호흡곤란,가슴통증,발적,가려움,체중감소,비장 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다혈증의 진단

-완전 혈액 검사(CBC): 혈액 내 적혈구 수치, 헤모글로빈 수치, 헤마토크릿 수치 등을 측정합니다.

-혈액 검사: 혈액 내 산소 수치, 철분 수치, 비타민 B12 수치 등을 측정합니다.

-동맥혈 가스(ABG) 검사: 혈액 내 산소 및 이산화탄소 수준을 측정합니다.

-골수 검사: 골수에서 적혈구 생성 과정을 검사합니다.

 

4.다혈증 치료

-혈액 제거: 혈액 점도를 낮추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정맥주사를 통해 혈액을 일부 제거합니다.

-약물 치료: 혈액 생성을 감소시키거나 혈액 점도를 낮추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방사선 치료: 골수에서 혈액 세포 생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골수에 방사선을 조사합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몸에 헤모글로빈이 많으면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혈증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진단을 통해 치료받은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