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상해/질병

전치태반이 위험한 이유

by 트라우마 2024. 4. 12.
반응형

전치태반이 위험한 이유

임신을 하게 되면 오는 합병증 중 하나가 전치태반 입니다. 임신 20주 이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정란의 착상 위치가 자궁 경부 근처에 착상을 하기 때문에 태아가 정상 위치가 아닌 거꾸로 위치하게 됩니다. 이번시간에 전치태반이  왜 위험한지 한번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치태반이 위험한 이유

1) 심각한 출혈위험

전치태반의 가장 큰 위험은 출혈이 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태반이 자궁 경부는 덮거나 가까이 있기 때문에 분만을 할 때 태반이 떨어져 나가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혈이 갑자기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산모의 생명이 위험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2) 조산의 위험

전치태반은 조산의 위험도 높일 수 있습니다. 태반의 위치가 반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자궁 안의 공간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태아가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고 조산이 일어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조산으로 인해 미숙아로 태어나게 되면 호흡기 질환 ,신생아 뇌졸중, 소아마비등 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3)태아 성장 문제

앞서 말했듯이 태반의 위치가 잘못되고 불규칙하면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성장과 발달이 더디고 태반 조기 박리나 태아 저산소증, 심각할 경우 태아가 사망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2. 전치태반의 증상

통증이 없는 하혈이 시작되고 밝고 붉은색의 피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아랫배 통증이 커지고 압박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자궁의 경련으로 인해 불규칙 적인 자궁 수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전치태반의 진단과 치료

전치태반은 초음파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치태반으로 판단이 되면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자궁 수축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출혈이 심할 경우 제왕절개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4. 전치태반을 예방하는 방법

산모는 금연 ,금주, 비만 관리에 힘써야 하고 정기적인 선전 검진을 해야 합니다, 전치태반이 있는지 없는지 조기 진단하여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전치태반이 위험한 이 유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치태반이라고 해서 출산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한다면 충분히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항상 산전 검진을 게을리하지 않고 조기 발견 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