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상해/질병

대장암이 보내는 위협신호

by 트라우마 2024. 10. 10.
반응형

대장암이 보내는 위협신호

대장암

1. 대장암이란?

대장과 직장에어 발생 하는 암으로 이 부위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의미합니다. 식습관이 어떠냐에 따라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고 초기 증상이 경미하거나 잘 모르기 때문에 병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으로 병을 일찍 잡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대장암 위험 신호

1) 변의 변화

대장암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대변의 양상이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패턴의 변을 보면서 가늘게 나온다면 의심해 볼 수 있고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복통과 불편감

지속적인 복통과 불편감은 대장암의 또 다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음식을 잘 못 먹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질 경우 전문가를 찾아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중감소

특별한 이유 없이 살이 빠진다면 대장암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가 암세포와 싸우면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4) 피로감

잠을 자도 영양제를 먹어도 휴식을 취해도 피곤하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혹시 쉽게 피로해지거나 어떻게 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혹시 문제가 있을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까요.

5) 출혈양상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대변색이 까맣게 나온다면 결장이나 직장에 문제가 생겼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위험의 신호 일 수 있으므로 진료도 봐야 하지만 본인이 이러한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대장암 위험요인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이런 질병이 발생한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일단 유전적인 요소가 큰 것 같고 그다음은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생활 습관도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4. 암 조기 발견의 힘

조기 발견은 환자의 생존율을 좌우합니다. 특히 완전 초기에 발견된 경우 5년 생존율이 90%라고 합니다. 반면 이미 전이가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된다면 5년 생존율이 40~10%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장암뿐 아니라 모든 암의 조기 발견이 치료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5. 마치며

여기까지 대장암이 보내는 위협 신호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대장암이 조기에 발견된다면 생존율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를 통해 대장암을 예방하고 빨리 알아차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겁니다. 건강은 스스로 관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