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상해/질병

척추 협착증 수술 시기

by 트라우마 2024. 11. 17.
반응형

척추 협착증 수술 시기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심축인 척추는 평소에도 많은 부담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척추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가 겪으 수 있는 흔한 질환 중 하나 인데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압박되어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술 시기를 놓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척추 협착증 수술을 하는 적절한 시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척추협착증이란?

척추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지며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노화나 퇴행성 변화 또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허리와 다리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심할 수록 걷기가 힘들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2.수술 전 고민해야 할 것

수술을 항상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주사 치료를 해보고 증상이 완화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방법으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고 신경이 압박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거나 걷는 거리가 짧아지는 경우 또는 쉬어도 회복이 잘 안되거나 배뇨장애가 오는 경우에 한번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척추 협착증 수술의 적기

통증 치료와 약물 치료 같이 보존적 치료로 더 이상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신경 손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다리저림이 계속되거나 감각 이상으로 다리에 힘이 빠질 경우 수술을 미루면 안됩니다. 특히 많이 움직이는 사람들이 아픔을 참아가며 생활하기 보다는 수술을 받을 수 있다면 빨리 받고 빨리 회복하는 것이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4. 수술 후 회복 할 때 주의사항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척추 근육을 강화될 수 있게 힘들더라도 재활 치료를 철저하게 받아야하고 다시 협착이 되지않게 잘 관리 해야 합니다. 수술 후 당분간은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피하고 오래 앉아 있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앉는 것 보다 쇼파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회복 중에는 골프와 같이 급하게 몸을 돌리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5.척추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척추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체중은 척추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재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걷기나 수영같이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권장 되며 플랭크와 고양이 자세 같이 코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척추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마치며

여기까지 척추 협착증 수술 시기를 알아보고 적절한 관리 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방치하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척추 건강은 삶의 질과 연관이 많습니다. 그래서 관리도 잘해야 하고 조금 아프면 바로 바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귀찮다고 미루면 나중에 큰 고통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