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겨울철 동상의 증상과 걸렸을 때 대처법

by 트라우마 2023. 12. 1.
반응형

겨울철 동상의 증상과 걸렸을 때 대처법

서론

동상은 추운 환경과 영하의 온도에 장기간 노출 되어 세포 내 수분이 얼어, 세포의 손상과 파괴, 모세혈관이 막히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조직의 손상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상이 걸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동상의 단계

동상은 가벼운 단계부터 심각한 동상까지의 단계로 나뉩니다. 

  • 가벼운 동상

피부 표면이 얼어버린 듯한 증상이 나타나지만,아직 일반 동상처럼 피부조직에 영향이 가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 심각한 동상

가장 위험한 동상의 형태로,피부가 창백히 지고 밀랍으로  된 피부처럼 느껴지며, 평소와 다르게 피부가 매우 단단해집니다.

 

동상의증상

  1. 초기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따뜻한 곳에 가면 피부가 가렵고 차가운 느낌이 들며,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함께 피부가 빨갛게 부풀기도 합니다.
  2. 피부색이 붉어지고, 통증이나 저림 현상이 있습니다.
  3. 감각이 무뎌지고, 동상 정도에 따라 부종이나 수포가 생깁니다.
  4. 조직이 부분적으로 손상될 때는 간헐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동상이 심한 경우 피부가 푸른색이나 검은색으로 괴사 하고, 괴사 상태로 지속적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5~6시간 내에 발가락 같은 것이 썩을 수 있습니다.

동상의 증상은 노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서, 동상 환자의 75%는 무감각을 겪습니다. 초기에는 가볍게 건드리거나, 통증, 온도에 대한 감각이 손실됩니다. 혈관이 심하게 수축되어 손상 되면 지각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동상 치료법

  1. 환자를 따뜻한 곳으로 옮깁니다. 동상 부위는 감각 저하로 온도를 느끼기 힘듭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동상부위를 담그면 오히려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동상 부위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동상 부위를 37도~42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20~40분간 담급니다. 이때 통증이 심하므로 진통제를 복용해도 좋습니다. 이부프로펜이나 탁센을 복용해 주세요.
  3. 건조한 열기가 나오는 히터, 벽난로, 발열 패드는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예방법

  1. 따뜻한 옷차림으로 피부가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너무 추운 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신발이나 양말이 젖지 않도록 해주고 꽉 끼는 옷은 피해 주세요.
  3. 핫팩이나 손난로등 방한용품을 구비하여 챙기고 수시로 몸을 움직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세요.
  4. 동상을 입은 발이나 발가락을 움직이니 않아야 합니다. 

결론

동상에 걸렸을 때는 즉시 따뜻한 물에 담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동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동상이 걸렸을 때는 의료기관을 방문해 주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또한 심각한 동상의 경우에는 동상 부위를 절단해야 될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 충분한 보온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