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손떨림과 우울증과의 연관성

by 트라우마 2024. 9. 27.
반응형

손떨림과 우울증

손 떨림과 우울증은 서로 다른 증상처럼 보이지만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손떨림이라는 것은 신체를 통해 나타나는 증상인데 여러 가지 병리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 떨림과 우울증이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떨림의 원인

1) 생리적인 원인

보통 커피를 먹는 사람들이 많잖아요~ 이렇게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도 같은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하지요. 이런 생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스트레스 관리와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2) 병리적인 원인

파킨슨 병이나 다발성 경화증 그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경우에도 손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신경계의 문제나 대사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설명한 증상들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떨림은 단순히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뿐 아니라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2. 우울증의 증상

우울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우울한 기분, 수면 장애, 식욕 변화, 만사가 귀찮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은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고 일상적인 생활조차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평소 즐기던 일을 하는데 흥미를 잃거나 외로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손떨림과 우울증의 연관성

1) 심리적인 요인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종종 불안한 마음과 스트레스를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되면 신체적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손이 떨리는 모습을 보면 본인도 스트레스를 받아 우울증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생리적인 요인

우울증은 신경 전달물질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손떨림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면 운동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손떨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손떨림과 우울증 치료 방법

1) 손떨림 치료

원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선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몸도 건강하게 해 주지만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서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파킨슨 병 같은 질병에 의해 발생한다면 해당 질병에 대한 치료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2) 우울증 치료

보통 정신과 상담을 하거나 기분을 개선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상담을 통해 우울증의 원인은 파악하고 속에 있는 감정을 표출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 같은 경우에는 세로토닌 재측수 억제제와 같은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을 맞추는데 초첨을 맞춰야 합니다. 

5. 마치며

여기까지 손떨림과 우울증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게는 심리적이 요인이 큰 것 같습니다. 불안한 마음과 스트레스가 신체적이 증상으로 나타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건강한 생활 습관도 병행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떨림과 우울증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시고 이 증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