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잠을 잘 못자면 뇌가 빨리 늙는 이유

by 트라우마 2024. 11. 9.
반응형

잠을 잘 못 자면 뇌가 빨리 늙는 이유

잠을 잘 자야 한다는 말은 정말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던 말입니다. 수면은 단순하게 피로만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몸 구서구석 손상된 부분을 회복하고 다음날 잘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 잠을 잘 못 자면 뇌가 빨리 늙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면의 역할

2. 수면 부족이 뇌에 미치는 영향

1) 뇌의 구조적인 변화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뇌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뇌에 있는 회백질이라는 것이 줄어들면서 기억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회백질은 정보를 담당하는 부분이어서 이 부위가 손상되면 기억력과 판단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신경세포 손상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신경세포를 회복시키고 손상된 부분을 복구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수면 부족은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렇게 미세한 손상들이 뇌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3. 기억력 감퇴와 집중력 저하의 원인

1) 수면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수면은 뇌가 기억을 저장하고 내보낸 것은 내보내는 필터링 작업을 하게 됩니다. 잠을 잘 때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바뀌는 과정이 일어나는데 학습능력, 즉 공부와 관련이 많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 못 자면 이러한 정보처리 과정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하루 종일 멍 한 느낌이 들 수 있고 학습능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집중력에 영향

수면 부족은 단기 집중력 저하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대로 회복하지 못한 뇌는 쉽게 지치고 결국 집중력 감소로 인한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 같은 경우에는 공부하기가 힘들어지고 효율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업무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4. 수면 부족이 뇌 노화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이유

1)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인한 뇌세포 손상

수면이 부족하면 몸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오게 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코티솔이 분비되면 일시적으로 힘을낼 수 있으나 너무 과다하게 분비되면 뇌의 해마라는 곳에 있는 세포의 손상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뇌의 인지 기능과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퇴행성 뇌 질환 발생 위험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뇌 속에 플라그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들이 자꾸 쌓이게 되면 퇴행성 뇌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5. 숙면이 뇌에 미치는 영향

1) 뇌세포의 재생 촉진

충분히 잠을 자면 뇌 세포의 재생이 촉진되고 새로운 신경이 연결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언가 기억할 때나 배울 때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2) 스트레스 감소와 면역력 향상

숙면을 취하는 습관은 코티솔의 분비를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번씩 느껴 봤을 거예요. 푹 자고 났을 때 기분이 좋았던 느낌을 말이죠. 이처럼 숙면은 신체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해 주고 하루의 시작을 상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6. 결론

여기까지 잠을 잘 못 자면 뇌의 노회가 빨리 진행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숙면은 단지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뇌가 재정비되어 다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필수 과정입니다. 따라서 뇌의 노화를 늦추기 위해선 숙면은 필수적이고 전반적인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데 크게 작용하니 잠을 왜 잘 자야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