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전정기관 이상의 원인과 증상

by 트라우마 2024. 3. 27.
반응형

전정기관 이상의 원인과 증상

전정기관은 우리 몸에서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특히 머리의 움직임, 회전, 가속도등을 감지하여 뇌로 그 신호를 전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런 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증상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전정기관 이상 증상

1) 어지럼증

주변이 빙빙 도는 듯한 어지러움과 흔들리는 듯한 어지러움이나 균형을 잃고 넘어지는 듯한 어지러움등 다양한 어지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평형 장애

똑바로 서있기 힘들거나 걸을 때 보폭이 좁아지는 느낌,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메스꺼움

어지러움과 함께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눈 떨림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눈이 움직이면서 시야가 좁아지거나 똑바로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청력장애

전정기관은 청각기관과 서로 가까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청력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그 외의 증상

전정기관 이상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고 피로가 누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감 때문에 집중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전정기관 이상의 원인

1)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갑자기 심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메니에르병

내이의 미로라는 곳에 문제가 생기는 병입니다. 어지러움을 기본으로 청력손실, 귀울림,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이석증

내이에서 이석이 떨어져 문제가 생기는 병입니다. 이로 인해 위치에 따라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럼움증과 똑바로 서있기 힘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미로 수종

내이의 미로라는 곳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미로에 종양이 발생하면 청력 손실과 같이 어지럼증, 평형 장애, 안면 마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노화

나이가 들면서 전정기관의 기능이 떨어져 어지러움과 평형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전정기관 이상으로 받는 치료

1) 약물 치료

직접적으로 병을 치료해 주기보다는 어지러움을 완화시키거나 메스꺼움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재활치료를 같이 해준다면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2) 수술 치료

약물이나 재활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해서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미로 절개술 또는 미로 신경 차단술을 시행해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전정기관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일상 생활하는데 불편한 일이 아주 많습니다.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